꾹피디's LIFE

[당뇨 기초상식] - 당뇨병 종류, 당뇨병 증상, 당뇨병 원인 본문

건강 정보

[당뇨 기초상식] - 당뇨병 종류, 당뇨병 증상, 당뇨병 원인

꾹피디 2023. 2. 22. 17:34
반응형

나는 아닐 거라 생각했던 병에 걸리고 보니 흔한 질병치고는 너무 아는 것이 없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공부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당뇨 관련하여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오늘은 내가 가장 처음 접했던 당뇨 기초상식 세 가지인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당뇨병의 종류

먼저 당뇨병이 어떤병인지 부터 살펴보자.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서 혈액 속의 포도당이 세포 내로 운반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때,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만들어지더라도 제대로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 포도당이 세포 내부로 이동하지 못하게 된다. 세포 속으로 운반되지 못한 포도당은 그대로 혈액 속에 남아 있게 되어 혈액은 당이 많은 고혈당 상태가 되고 과잉의 포도당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다.

당뇨병의 종류 : 1. 제1형 당뇨병

인슐린을 거의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인슐린 의존형 당뇨 라고도 불리며, 전체 당뇨병환자의 약 1% 정도를 차지한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그 원인은 대체로 알수없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도 발병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치료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인슐린 투여 등이 있다.

당뇨병의 종류 : 2. 제1.5형 당뇨병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의 중간으로 인슐린은 분비되나 그 분비량이 부족하여 인슐린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를 제1.5형 당뇨병이라고 하며 전체 당뇨병환자의 약 9% 정도를 차지한다. 간혹 제2형 당뇨병에서 제1.5형 당뇨병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제1.5형 당뇨병의 원인은 대체적으로 영양부족이나 단백질 부족이 많으며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치료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인슐린 투여, 경구혈당강하제 등이 있다.

당뇨병의 종류 : 3. 제2형 당뇨병

인슐린을 만들기는 하지만 인슐린의 능력이 저하되어 있거나 인슐린 자체가 적게 분비되어 생기는 당뇨병이다.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라고 불리며 전체 당뇨병환자의 약 90%를 차지한다.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비만과도 밀접하다. 치료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인슐린 투여 등이 있다.

당뇨병의 증상

1. 다음/다뇨/다식

혈당이 높으면 당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때 당은 많은 물과 함께 배설되기 때문에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몸은 물을 요구하게 되어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또한 혈당이 높으면 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해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 상태로 착각하여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2. 비만/체중감소

당뇨가 발생하기 몇 년 전부터 체중이 급증하는 증상이 발생하며, 이때 체중을 감량한다면 당뇨를 지연 또는 예방 할 수 있다. 반대로 고혈당이 지속되면 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해 급격히 체중이 줄어들게 된다.

3. 피로

휴식을 취해도 늘 피곤함을 느끼고 짜증이 나며 계속 졸음이 온다.

4. 기타증상

당뇨가 더 진행되어 고혈당이 지속되면 눈이 침침해져 앞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있고 정신은 늘 멍한 증상이 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져서 몸이 가렵고 발에 각질 및 뒤꿈치가 갈라지는 현상이 생긴다.

나의 경우 다음, 다뇨의 현상이 가장 먼저 발생하였고 그 이후 약 12kg의 체중이 2개월 만에 감소되는 증상이 찾아왔으며 만성피로와 같은 심한 피로감과 매사에 짜증이 나는 증상들이 있었다. 그 외로 발병이 후 자신감이 결여되는 등 정신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증상이라기보다는 당뇨에 의한 합병증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증상들은 발병 이후에도 계속 이어졌으나 추후 관리를 하며 혈당수치가 점점 좋아질수록 차츰차츰 없어져 갔다.

당뇨병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당뇨병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발병 확률이 높다. 가족 중 한 명이 제2형 당뇨병일 경우 위험률은 5%, 부모님이 모두 당뇨병일 경우는 50% 이상이라고 한다. 그에 반해 제1형 당뇨병은 유전과 별다른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환경적인 요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80%는 진단 당시 비만이거나 과체중으로 발병하여 정상 체중으로 유지할 때 당뇨병 증상이 사라지기도 한다. 이외에 원인으로는 노화, 바이러스, 면역체계 이상, 외상, 약제, 스트레스, 임신 등이 있다.

3. 고위험군 '내당능장애'

내당능장애란 당뇨와 정상의 '중간 수준의 단계'로 당뇨 전단계를 말한다. 내당능장에도 비당뇨인에 비해 당뇨병 및 동맥경화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식사와 운동요법을 통한 혈당 정상화에 노력해야 한다.

나의 경우 가족력은 없다. 아버지와 어머니 두 분 모두 혈당은 정상이시고 오히려 또래에 비해 건강하시다. 그렇다면 환경적인 요인이라는 소린데.. 지금 그 원인을 생각해 보니 과도한 스트레스, 잦은 음주 및 야식 등이 원인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식품회사에서 영업을 하면서 항상 예스맨으로 살다 보니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많이 축적되어 있었고 그 스트레스를 항상 술과 야식으로 풀었으니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았나 싶다.

반응형
Comments